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뉴스 포커스] 해마건축, 건축계획에 ‘V+CPTED’ 첫 선
기사입력 2020-06-30 05:00:16.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방역ㆍ발열 체크 ‘클린스루존’ 특화설계 돋보여
   
  <사진설명> 해마건축이 설계공모에 처음 ‘V+CPTED’ 기법을 선보여 당선된 ‘성남복정1지구 A-1BL 공동주택’ 투시도  

 

해마건축은 ‘성남복정1지구 A-1BL 공동주택 설계공모’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접촉과 만남에 목마른 주민들의 염원을 담아 관계맺기를 재해석하는 동시에 새롭게 소통하는 복합문화단지인 ‘뉴컨텍(New Contact) 단지’를 제안해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미래 주거단지라는 호평을 받았다.

특히 코로나19로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고 방역이 중심이 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로마의 건축가 비트루비우스에 의해 정의된 건축 3요소(기능, 구조, 미)에 환경과 안전을 더해 건축의 5요소로 영역을 확장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변화하는 생활 방식에 대응하는 주거공간을 제안한 점이 돋보였다.

먼저 단지계획은 단지 내 바람길 확보를 통해 열섬현상을 저감하고, 생태면적률을 높이며 단지를 공원화해 이산화탄소 농도를 줄이고 도시의 기온 상승 완화에 도움을 주는 친환경 단지를 구현했다.

단위세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맞통풍을 극대화하고, 현관과 욕실, 수납공간을 연계한 ‘클린스루존’을 제안했다.

또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알파룸을 활용한 홈오피스, 홈씨어터룸 등 가변공간계획과 비확장 발코니와 테라스를 특화시켜 외부와 내부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계했다.

아울러 지하주차장은 드롭오프존 역할을 확장해 운전석과 조수석 양방향 랜딩이 가능하도록 계획하고, 평상시에는 상가와 연계해 미리 주문한 장바구니를 픽업하는 ‘마켓스루존’으로, 비상시에는 방역 및 발열 체크를 위한 ‘클린스루존’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특화했다.

이 밖에 생활가로와 적극 연계한 커뮤니티시설은 사람들을 모이게 하는 와우 요소(WOW Factor)를 적용한 컨셉으로 내·외부의 연속성을 가진 커뮤니티 공간으로 디자인하고, 미디어 월 및 그랜드책장, 길거리 카페, 모빌리티 슬로프 등 외부와 내부공간의 경계에서 청년들과 신혼부부들을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도 제안했다.

해마건축 관계자는 “이번 공모에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별도의 지침은 없었으나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대안으로 ‘V+CPTED’를 도입했다”며 “앞으로 공공주택은 물론 일반건축에서도 포스트 코로나에 대응하는 설계 기법을 연구해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처럼 민간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하는 건축계획을 처음 선보인 가운데 LH와 서울시도 포스트 코로나에 대응하는 설계공모를 추진해 공공부문의 ‘V+CPTED’ 확산을 이끌고 있다.

LH가 최근 공모를 낸 ‘남양주진접2 B-1BL’의 경우 바이러스 등 외부 오염원의 실내 유입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현관을 재해석하고, 코로나19로 증가한 집밥 수요에 대응한 주방 기능 및 공간 확대를 특화방안으로 요구했다.

‘성남금토 A-4BL’도 포스트 코로나 및 스마트홈, 초개인화에 대응하고 사회적 거리를 두면서 자유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담은 단위세대 계획을 공모 지침서에 반영했다.

LH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변화된 주거 환경을 공공주택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이들 공모의 특화방안으로 제시했다”며 “코로나19에 대응하는 특화설계를 향후 선보일 공모에도 가급적 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코로나 이후 시대에 대비하는 건축 아이디어 국제공모’와 함께 젊은 건축가 양성을 위한 ‘사회적 건축-포스트 코로나: 젊은 건축가 공모전’도 진행하며 코로나19 이후 변화되거나 새롭게 나타나게 될 공간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고 있다.

채희찬기자 chc@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인쇄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