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월요기획] 여당 압승에 3기 신도시 추진 탄력… 건설 일정은?
기사입력 2020-04-27 05:00:20.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여당이 압승함에 따라 기존의 부동산 정책 기조가 유지돼 3기 신도시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용역에 착수한 남양주 왕숙1ㆍ2,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과천지구는 연내 지구계획을 수립해 승인신청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들 지구는 모두 작년 10월에 지구지정을 받아 올 하반기에 토지보상에 착수할 예정이다.

3기 신도시 추진지구 중 가장 면적이 작은 과천지구가 가장 빨리 착공에 들어가고 분양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과천지구는 신도시 규모(330만㎡) 미만인 지구여서 다른 지구와 절차가 상이하다.

대지면적 155만㎡에 7000가구가 공급될 예정인 과천지구는 2021년말에 착공과 분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남양주 왕숙지구와 하남 교산지구, 인천 계양지구 등은 2022년 착공과 분양을 예정하고 있다.

공동주택용지 공급방식은 대부분이 추첨방식으로 계획돼 있으며, 하남 교산지구가 현재 추첨과 설계공모를 병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LH가 공동주택용지 공급방식을 추첨에서 설계공모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해 지구계획 확정 이후인 내년쯤에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5개 지구가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용역에 착수한 상태다.

남양주 왕숙1지구는 건화 컨소시엄(건화, 한국종합기술, 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경호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동부엔지니어링)이 용역을 수행한다.

남양주 왕숙2지구는 서영엔지니어링 컨소시엄(서영엔지니어링, 삼안, 유신, 동일기술공사, 대한콘설탄트)이 설계용역을 맡았다.

하남 교산지구는 도화엔지니어링 컨소시엄(도화엔지니어링, 수성엔지니어링, 케이지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경동엔지니어링, 제일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이 용역에 착수했다.

인천 계양지구는 유신 컨소시엄(유신, 동일기술공사, 서영엔지니어링, 삼안, 선진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이, 과천지구는 경동엔지니어링 컨소시엄(경동엔지니어링, 케이지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수성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동해종합기술공사)이 각각 용역을 수행한다.

이와 별도로 지구별로 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계획용역을 수행할 업체를 공모해 선정했다.

지구별 당선된 업체는 △양주 왕숙1ㆍ2지구 디에이그룹 엔지니어링 종합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 △하남 교산 경간도시디자인 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 △인천 계양 싸이트플래닝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 △과천지구 시아플랜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이다.

설계용역과 공모 결과를 기반으로 공동사업시행자(자자체, 지방공사)와 총괄계획가(Master Planner)가 협업해 연내 지구계획 수립에 나선다.

총괄계획가는 현재 남양주 왕숙1지구와 2지구, 하남 교산지구 3곳에서 선정을 마무리했다.

남양주 왕숙1은 김기호 서울시립대 교수(위원장)외 7명이 선정됐고, 남양주 왕숙2는 구자훈 한양대학교 교수(위원장)외 6명, 하냠 교산은 허재완 중앙대학교 교수(위원장)외 9명이 각각 선정됐다.

인천 계양은 다음달초쯤 총괄계획가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들 지구 이외에 고양 창릉지구는 신도시 철회 이슈가 있었는데, 여당이 승리하면서 신도시 추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고양 창릉지구는 현재 기본구상 공모,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용역업체 선정이 진행중이다.

부천 대장지구는 올 상반기 중 지구지정을 하고, 기본구상 공모와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다.

고양 창릉지구와 대장지구는 2021년에 보상에 착수해 2022년∼2023년에 착공과 분양을 계획하고 있다.

 

황윤태기자 hyt@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인쇄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