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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정순귀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이사장
기사입력 2020-01-17 05:00:09.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신뢰받는 건설기계 전문 공공기관으로 도약…2022년 교육원ㆍ연구소 건립 추진”
   



“경영혁신과 안전중심의 일등 공공기관이 되겠습니다.”

정순귀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이사장<사진>은 16일 기자들과 만나 올해는 ‘혁신’과 ‘안전’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관리원은 불도저, 굴착기, 지게차, 포크레인 등 건설기계 27종에 대한 검사를 전담하는 국토교통부 산하 준정부기관이다. 아울러 건설기계 조종사에 대한 안전교육과 안전점검 업무도 담당한다. 지난해에는 타워크레인 안전검사 대행자 총괄기관으로 지정되는 등 2018년 공공기관 전환을 계기로 업무범위가 크게 넓어졌다.

정 이사장은 올해 역점사업으로 산하 교육원ㆍ연구소 건립과 검사 수수료 현실화를 꼽았다. 그는 “2010년 27만대 수준이던 건설기계가 현재 50만대로 늘었지만 건설기계에 대한 검사와 점검, 진단, 컨설팅 등 전문기술인력 양성은 취약한 편”이라며 “교육원은 건설기계 안전ㆍ검사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연구소는 수소ㆍ전기차, 무인 건설기계 등 기술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검사기준과 검사장비 연구개발 등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리원은 교육원ㆍ연구소 신축을 위한 설계공모와 인허가를 연내 마무리하고, 2022년까지 용인 부지(2만446㎡)에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2002년 이후 18년째 그대로인 건설기계 검사 수수료 인상도 추진한다. 정 이사장은 “현행 건설기계 검사수수료가 대당 3만5000원인데 이를 최소 5만원대까지 높여야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국토부와 협의해 건설기계관리법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1997년 재단법인으로 출발한 관리원은 잇단 타워크레인 사고를 거치면서 2018년 ‘기타 공공기관’으로 갑자기 전환됐다. 이후 국정감사에선 ‘방만 경영 공기업’으로 낙인 찍혔고,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정 이사장은 “관리원의 이미지가 다소 과장ㆍ왜곡되게 알려졌지만 결국 공공행정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아 발생할 일이다. 전문인력도 없다보니 업무처리는 미숙했고 시스템도 덜 갖춰져 힘겨운 2년을 보냈다”며 “지난해 수립한 관리원 혁신방안을 토대로 조직 개편, 규정 정비 등을 통해 하루 빨리 국민과 정부로부터 신뢰받는 건설기계 검사 종합전문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김태형기자 k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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