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도시정비 수주전 후끈...대형사 기선제압 '올인'
기사입력 2020-01-09 06:00:15.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한남3구역·반포주공 3주구

한남하이츠·부산 범일2 등

연초부터 주요 물량 쏟아져

현대·대림·GS 등 '총출동'

 

경자년 시작부터 도시정비시장의 수주전이 뜨겁게 달아오르며 이른바 ‘별들의 전쟁’이 시작됐다.

특히 도시정비시장 ‘수주킹’ 자리를 2년 만에 재탈환한 현대건설은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전국을 무대로 공격적인 수주전을 전개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다만 수주물량이 최근 3년간 급감한데다 정비사업 규제가 지속되는 상황이어서 수주실적 확보를 위한 경쟁이 자칫 네거티브전으로 격화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대형사들은 올해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재개발,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 사업지 등 수주전을 예고했다.

공사비가 2조원 규모인 한남3구역 사업에는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등이 지난해 치러진 1차 입찰에 참여하며 대결 구도를 갖춘 바 있지만, 과열된 수주전으로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의 재입찰 권고를 받은 바 있다.

조합은 조만간 입찰을 재공고할 계획이며, 이들 3개 기업 모두 재입찰에 참여할 예정이어서 재개될 수주전은 한층 더 뜨거워질 것으로 예측됐다.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 사업에서는 8000억원 규모의 시공권 확보를 위해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대우건설, 롯데건설 등 총 6개사가 수주전 채비에 나섰다.

조합이 마련한 설명회에 참여한 데 이어 유튜브를 활용한 홍보전까지 더해지면서 다음달께 본격화될 수주전 도화선에 이미 불씨가 옮겨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서울 한남하이츠 재건축 사업과 부산 범일2구역 재개발 사업에서는 대형사 간 ‘전쟁’이 시작됐다.

우선 공사비 3400억원 규모의 한남하이츠 재건축 사업에서는 지난해 말 대전 장대B구역 재개발 사업에서 경쟁사로 나선 현대건설과 GS건설이 또다시 악연으로 만났다.

두 기업은 이미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내에서 네거티브전을 방불케하는 격렬한 수주전을 전개하고 있다.

부산 범일2구역 재개발 사업에서는 전날 진행된 현장설명회에 현대건설과 롯데건설 두 곳이 참여하며 맞대결 구도를 갖췄다.

부산 범일동 현대백화점 부산점 인근의 노후주거단지를 새롭게 탈바꿈하게 될 이번 사업은 지하 5층∼지상 49층 아파트와 오피스텔 1700여가구 등을 조성하는 프로젝트이며, 공사비는 3500억원을 웃도는 것으로 예상됐다.

9일 치러질 공사비 9000억원 규모의 서울 은평구 갈현1구역 재개발 입찰도 주목받고 있다.

현장설명회에는 GS건설과 롯데건설, 현대엔지니어링이 참석한 상황이어서 대형사 간 맞대결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와 관련해 대형사들의 공격적인 수주전 행보는 한층 더 가속화될 전망이라는 게 주택업계의 한목소리다.

재개발ㆍ재건축 등 정비시장 물량이 임대주택 의무비율 향상, 조합원 이주비 대출 제한,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서울 정비사업 일몰제 시행 등으로 크게 위축된 영향이다.

정비시장 수주액도 2017년 28조5000억원 규모에서 2018년 23조3000억원, 2019년 17조3000억원으로 쪼그라들었고, 올해는 15조∼17조원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예상도 더해졌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정비시장 규제가 이어지면서 물량 자체가 크게 감소했고, 가로주택정비사업과 같은 소규모 사업까지 대형사가 진출하는 상황이 나오고 있다”며 “경자년에는 현대건설뿐 아니라 다른 기업들도 수주규모와 지역을 가리지 않는 수주전을 전개할 것으로 보이며, 이 과정에서 서로를 비방하는 상황도 연출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형용기자 je8day@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인쇄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