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빌딩스마트 콘퍼런스 2019] "시공리스크 줄이려면 BIM 활용해야"
기사입력 2019-11-19 17:14:00.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유걸 아이아크 건축 대표 기조강연...시간 · 비용 · 인원 '계획적 관리' 강조
   
  19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buildSMART Conference 2019’에 참석자들이 미란다 루이 글로벌 BIM 센터 의장의 특별 강연을 경청하고 있다.  

 

빌딩스마트협회(회장 허인)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은 19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 2층에서 ‘buildSMART Conference 2019’을 개최했다.

올해로 12회를 맞은 이번 행사는 ‘SMART or Nothing(대세는 스마트빌드)’이란 주제를 갖고 기획과 설계단계부터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ㆍ건설정보모델링)을 비롯한 스마트빌드(SmartBuild) 기법 등을 활용해 스마트 건설로 완성하는 과정을 다루는 2개 트랙으로 나눠 일목요연하게 선보였다.

또 건축기획 및 설계에서 BIM을 현업에 적용한 다양한 사례와 이를 활용한 사업관리, 시공과 유지관리 등의 사례는 물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스마트빌드와 관련된 다양한 융합 사례도 소개했다.

 

   
강연 중인 유걸 아이아크건축사사무소 대표.

 

이날 유걸 아이아크건축사사무소 대표는 ‘형태 만들기와 기술’이란 기조강연을 통해 “건축물의 기획, 설계, 시공, 시설관리 단계 중 시공단계에 가장 많은 인력과 장비, 자재 등이 투입됨에 따라 리스크가 가장 높고 비용도 가장 많이 소요된다”며 “이를 해소하려면 기획 또는 설계과정에 BIM 등을 통해 리스크를 끌어와 시간과 비용, 인원을 계획대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빌딩을 짓는게 비싼 이유는 과거 방식으로 만들거나 도로와 통신, 에너지, 상하수도 등의 인프라와 가까운 입지를 고집하기 때문”이라며 “무선와이파이처럼 통신이 독립되었듯 다른 인프라도 독립적으로 자족 가능하게 되면 보다 스마트한 빌딩을 만들거나 빌딩을 스마트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미란다 루이 글로벌 BIM 센터 의장은 ‘건설산업에서 BIM 및 플랫폼 전략’이란 주제로 특별 강연을 통해 BIM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존 건설과정과 달리 BIM에선 설계ㆍ시공ㆍ유지관리가 하나의 흐름 속에서 유연하게 순환하기 때문”이라며 “특히 기존 2Dㆍ3D 설계와 달리 BIM은 4D(시간), 5D(금액), 6D(품질)의 6차원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디지털화’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문서와 설계도면 등을 따로 작업하고 이를 전달하는 대신 사업 참여자가 같은 디지털 플랫폼에서 설계 도면과 각종 서류 등을 공유한다”며 “이를 통해 전달 과정에서 자료를 분실할 가능성을 없애고 의사 소통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루이 의장은 “홍콩과 영국 등의 국가는 최근 3년 간 BIM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며 “BIM의 경제성과 안전성 등을 고려하면 앞으로 더 많은 국가가 동참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남서진 조달청 사무관은 ‘공공건축분야의 스마트건설기술 활성화를 위한 조달청 BIM Vision’이란 기조 강연을 통해 BIM 활성화를 위한 추진방안을 소개했다.

그는 “BIM 설계 결과물의 낮은 활용도와 적정 대가기준 부재, 공공 발주공사의 BIM 적용 지원 미흡 등이 BIM 확산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손꼽힌다”며 “사업추진 전 단계에 걸친 BIM 적용 연계를 강화하고 맞춤형서비스 사업의 BIM 발주 시 적정 대가를 지급하며 표준안 공개를 통해 공공기관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특히 맞춤형서비스 대상 중 총사업비 300억원 이상에는 3차원 이미지 제출 및 프로그램 시현 등을 검토 중”이라며 “내년도 설계심의분과위원에는 BIM 전문분야를 신설해 설계와 시공 연계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BIM Vision’을 비롯해 ‘BIM AWARDS 2019’ 수상작에 대한 전시도 이뤄져 눈길을 끌었다.

 

채희찬기자 chc@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