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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기획] 광역교통 2030 - GTX 거점 간 30분대 목표… 굴착 반대 해결이 ‘속도 관건’
기사입력 2019-11-18 05:00:18.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현실화 땐 교통문제 획기적 개선

A노선 착공식 열고 시공은 못해

지하 안전 우려한 민원으로 제동

BㆍC는 초기 추진속도 필요 지적

추가된 D는 구체적 계획 내놔야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말 공개한 ‘광역교통 2030’의 핵심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다. 현재 건설 가시화 단계에 들어선 3개 노선(AㆍBㆍC)에다 D노선까지 추진해 광역거점 간 통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한다는 게 국토부의 계획이다.

하지만 대심도 방식을 두고 GTX 노선이 지나는 일부 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만만치 않아 국토부의 고심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3개 구간 가운데 가장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는 노선은 A노선이다. 경기 파주 운정신도시와 경기 화성 동탄신도시를 연결하는 A노선은 현재 착공 단계에 진입한 상태다. 그러나 진행이 수월하지 않은 분위기이다. 이 노선이 지나는 서울 강남구가 주민 반대를 이유로 굴착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어서다. 실제 강남구 청담동 일대 주민들은 안전 위협과 재산권 침해를 근거로 A노선 굴착에 반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대심도 터널의 안전성을 꾸준히 알리면서 주민 보상 방안을 마련했지만, 반발은 꺾이지 않고 있다. 서울 용산구 후암동 일대 주민들도 안전 위협 등을 이유로 A노선 건설을 반대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착공 단계에 진입한 A노선은 추진 이유가 분명한 교통 정책”이라며 “(강남구 반대에 대해) 현재 A노선 사업 시행자와 주민이 공동 참여하는 협의체를 통해 합의점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GTX 건설을 지지하는 이들은 주민협의체 구성보다 더욱 적극적인 방안으로 주민 설득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현재 국토부가 A노선이 지나는 청담동 일대 부동산의 자산 가치를 보존하는 방안 마련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제는 이 방안을 구체화할 단계”라고 강조했다.

A노선과 함께 B노선과 C노선의 추진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A노선 진행 과정처럼 예상치 못한 지연 변수가 등장할 수 있다며 준공 목표 시점을 맞추려면 초기 단계부터 속도를 내야 한다는 주문이다.

현재 C노선은 기본계획 수립 절차를 밟고 있다. 태조엔지니어링 컨소시엄(도화엔지니어링ㆍKRTCㆍ삼안)이 기본계획 수립을 맡고 있다.

C노선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하면서 국토부는 이 작업의 완료 목표 시점을 내년 9월로 잡았다. 하지만 GTX 신설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고 판단, C노선의 건설을 서두르기 위해 빠른 기본계획 수립을 권유하고 있다.

태조 컨소시엄 관계자는 “국토부가 목표 시점보다 더 빠르게 GTX C노선의 기본계획 작성을 요구한 상황”이라며 “서두르면 내년 상반기 중에는 끝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예비타당성조사 후 민자 적격성조사 절차를 밟고 있는 B노선에 대해 국토부는 이르면 이달 말께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한다는 계획이다. 앞으로 진행해야 할 과제가 많은 만큼, 국토부가 B노선 기본계획 수립을 최대한 빨리 완료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광역교통 2030이 나오면서 처음 언급된 D노선도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D노선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국토부는 “서울 서쪽 신도시와 업무지구를 연결하는 방향”이라고 말했다. 정부 내ㆍ외부를 비롯해 전문가들은 김포ㆍ검단 지역을 출발점으로 해서 마곡ㆍ여의도를 거쳐 잠실을 지나 하남에서 끝나는 노선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D노선은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과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따라 내년 하반기께 구체안이 나올 전망이다.

 

최남영기자 hi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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